그냥궁금

‘보이스4’ 다중인격장애

알고싶어 2021. 7. 31. 00:05
반응형

각각 구별되는 다수의 정체감이나 인격이 개인의 활동을 조절하는 현상
해리성 장애(dissociative disorder)의 하나로, 한 개인이 가지는 정체성 내에서 의식ㆍ기억ㆍ정체감ㆍ환경 등의 통합적 정신기능에 대한 지각이 붕괴되면서 개인의 활동이 각각 구별되는 다수의 정체감이나 인격이 반복적으로 조절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다중인격장애(MPD)를 겪는 사람에게는 각기 고유한 둘 이상의 인격이 나타난다.

개인이 가지는 고유한 성격을 host personality, 이외의 인격을 alternative personality이라고 하는데, host와 각각의 alter 사이에는 상호의존관계나 연결관계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특정 인격이 행한 행위나 사건에 대하여 다른 인격의 동일인이 전혀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인격의 변화는 단순하게 정신상태나 심리적인 특성의 변화만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이고 행태적인 변화까지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내성적이고 술, 담배를 즐기지 못하는 A라는 인격에서 쾌활하며 술과 담배를 즐기는 B라는 인격이 공존하는 경우도 있다. 게다가 각각의 인격이 옷차림, 목소리, 심지어는 정신적인 연령과 발달단계까지도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원인
대개 학대와 같은 소아기 외상 경험과 연관되어 있으며 신체적, 성적 학대가 가장 흔하게 보고되는 아동기 외상이다.
증상
일반적으로 해리성 정체감 장애 환자들이 가지는 다중 인격의 수는 평균 5~10가지 정도이다.
성격간의 이동은 때로는 매우 급작스럽고 드라마틱하게 이루어진다. 환자들은 각각의 인격에서 경험한 것들을 일반적으로 기억하지 못한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인격의 존재를 완벽하게 인지하기도 하고 때로는 본인이 아닌 친구 같은 남으로 경험하기도 한다. 인격은 성을 달리 할 수도 있고 원래 가족의 기원과 다른 인종과 나이를 가지기도 한다. 하나로 한 사람 안에 둘 또는 그 이상의 각기 구별되는 정체감이나 인격 상태가 존재한다.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