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궁금

오징어 게임 실제로 해볼래?

알고싶어 2021. 10. 3. 01:03
반응형

오징어게임

바닥에 위의 그림처럼 삼각형과 사각형이 나란히 배치된 오징어 형태를 그린다.

삼각형의 상단 끝에 원 A 를 그리고, 사각형의 반대 쪽 끝에도 원 C를 그리되, 원 A 와 삼각형, 다른 원 C 와 사각형은 각각의 일부가 중첩되도록 그린다.

또한, 삼각형과 사각형 사이에는 통로 D 를 그리되, 그 통로 D 중간은 절단 E 가 되도록 그린다. 통로 D 의 양 끝에는, 야구 베이스처럼 공격자가 밟고 서 있을 수 있는 원 B 를 그리는데, 안 그릴 수도 있다.



삼각형의 원 A 는 공격자 또는 공격수만이 들어갈 수 있고 양발로 서있을 수도 있다. 삼각형과 원 사이의 공통된 부분 A'를 홈이라고 불렀다. 공격자는 여기 즉 홈에는 바로 들어갈 수 없다.



삼각형과 사각형 사이의 통로 D도 공격자가 양발로 서있을 수 있다. 통로 D와 양 끝의 원 B 에서도 공격자는 양 발로 서 있을 수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한 발만 원 B 을 밟고 서 있는 것도 가능했다.



사각형 하단의 원 C는 공격자가 들어갈 수 있고, 공격자는 이 안에서 양 발로 서있을 수 있다. 공격자에게는 안전지대이다. 룰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한데, 수비자 또는 수비수가 이 원 C안에 들어갈 수도 있고 또는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즉, 수비자가 사각형 원 C 안에 들어갈 수 있는 경우에는, 수비자도 오징어의 밖으로 나갈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원A, 원C를 제외하고 누구든 선 한개를 넘어갈 수는 없다. 이는 오징어의 안쪽과 바깥 쪽은 바로 나갈 수 없음을 의미한다. 누구든 오직 사각형 하단의 원 C 를 통해서만 오징어 밖으로 나가거나 오징어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만약 공격자든, 수비자든 사각형의 원 C를 통과하지 않고 바로 안에서 밖으로, 또는 밖에서 안으로 이동하면 아웃된다. 단, 선을 두 개를 동시에 넘는 경우는 가능하다. 예를 들어, 통로 D 를 이루는 평행선을 뛰어 동시에 넘는 것은 가능하다.



공격자와 수비자의 결정과 배치

공격자와 수비자의 결정과 배치



먼저 공격자들은 삼각형의 원 A 안에 위치하고, 수비자들은 삼각형 및 사각형 안에 들어간다.
수비자들은 룰에 따라 오징어 안에만 있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또는 오징어 밖으로 나올 수도 있는 경우도 있다. 단, 수비자들도 오징어 밖으로 나오려면, 사각형의 원 C 를 통과해서 나와야 하고, 오징어 밖으로 나왔어도 공격자들처럼 깽깽이로 뛰어다녀야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또, 수비자들은 통로 D 에는 들어갈 수 없다.
공격자, 수비자는 가위바이보나 데덴찌로 결정했다. 전체 인원이 홀수이면, 약한 애를 깍두기라고 해서 약팀에 넣어주기도 했었다.

게임 방법

오징어 게임 공격자 이동 경로


공격자는 삼각형 원 A 안의 공격자가 사각형 원 B 까지 간 후오징어를 통과해 다시 원래의 삼각형 원 A 까지 가서 홈(A', 삼각형과 원이 중첩된 부분)을 밟는 것이다. 그러면, 공격자가 이긴다.

단, 공격자는 원칙적으로 외발 뛰기로 해서 이동하거나 수비자와 싸워야 한다. 즉, (가) 루트로 이동하거나, (나) 루트로 이동하거나, 또는 오징어 내에서 홈(A')으로 갈 때((다) 루트)에도 깽깽이로 뛰어 가야 한다.

 

수비자는 반대로 어느 한명의 공격자라도 홈에 도달하기 전에 모든 공격자를 아웃시키면 이긴다. 예를 들어, 수비자는 후술하는 것처럼 공격자를 넘어뜨리거나 선을 넘게 만들어 공격자들을 하나 하나 아웃시켜 승리를 쟁취할 수도 있다.

수비자는 양 발로 서서 공격자를 잡거나 쓰러뜨릴 수 있기 때문에, 외발로 뛰어야 하는 공격자보다 훨씬 유리하다. 예를 들어, 공격자는 사각형 원 C 에서 삼각형 원 A로 갈 때도, 깽깽이로 가기 때문에 수비자는 그냥 공격자를 잡아서 밀어 넘어뜨리면 된다.

그래서, 보통은 공격할 때, 밑의 그림처럼 통로 D 를 통과해서 양 발로 뛸 수 있도록 하거나, 아니면 수비수들이 다른 사람들을 방어하는 사이에 눈치 껏 열심히 깽깽이로 뛰어서 간다.



공격자는 다음의 경우에 아웃된다.

-외발로 뛰는 공격자의 양 발이 바닥에 닿는 경우

-오징어 밖에서 바닥에 넘어지는 경우 (오징어 안에서 넘어져도 아웃되도록 정할 수도 있다)

-선을 밟는 경우

-선을 넘어간 경우 (예를 들어, 사각형의 원 C 을 통과하지 않고 오징어 밖에서 안으로 이동하거나, 안에서 밖으로 이동한 경우. 보통은 수비자가 당기거나 밀어내서 이렇게 된다)

-오징어 내에서 홈 A’ 으로 갈 때, 통로 D 를 밟은 경우 (엄밀히 말하면, 선을 넘는 것에 해당한다. 다만 통로 D 를 아에 점프해서 넘어가면 아웃되지 않는다) 등 원하면, 수비자도 아웃 가능하도록 규칙을 정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수비자는 아래의 경우에 아웃될 수 있다.

-선을 넘어간 경우 (예를 들어, 공격자가 잡아 당겨서 오징어 밖으로 끌려나온 경우 등)

-통로 D 에 들어간 경우

-오징어 밖에서 외발로 뛸 때 바닥에 넘어지는 경우 등


통로의 통과, 즉, 판세의 변화

오징어 게임 통로의 통과



오징어 이상에서 수비자들이 공격자에 대해 우위를 지킬 수 있는 것은, 공격자는 외발로 뛰는데 반해 자기들은 양 발로 수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공격자는 위의 그림처럼 가운데 통로 D 를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통과하면 양발로 걸을 수 있게 된다. 즉, 외발로 뛸 필요가 없게 되고, 양 발이 모두 바닥에 닿아도 아웃되지 않는다. 단, 통로 D의 선을 밟으면 안되고, 통로 중간의 절단 지점 E 을 밟아서도 안된다. 무조건 통로 D내에서만 서있거나, 걷거나, 뛸 수 있다.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서도 성기훈은 먼저 깽깽이로 통로 끝 C 으로 이동한 후, 저 통로를 통과해서 양 발로 행동할 수 있었다.

드라마에서는 특별한 이유로 쉽게 통과했지만, 실제 단체전에서는 여기서의 분쟁이 상당하다. 만약 공격자 중 누군가가 저 통로 D 를 통과하면 전세가 크게 바뀌기 때문이다.

통로 D 를 통과하면 공격자는 양 발로 뛸 수 있게 되어, 수비자와 대등하게 힘을 겨룰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수비자가 자기를 잡는다고 하더라도 훨씬 쉽게 한 쪽 원 C 에서 홈으로 뛰어갈 수 있게 된다. 공격자 두 세명이 저 통로 D 를 통과했다면, 거의 공격팀의 승리로 귀결되기 쉽다.

그러다 보니 일단 오징어 이상에서 가장 큰 전투는 보통 저 통로 D 에서 이뤄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공격자가 통로 D 양 끝 말단 C 의 원에 서 있거나, 통로 D 를 통과하고 있으면, 수비자는 공격자를 잡거나 밀어서 넘어뜨리려고 하고, 공격자는 이들을 피해서 끝까지 통과하려고 한다. 만약 누군가 저기를 통과했다면, 공격자 측에선 환호성이 터지고, 그 누군가는 거의 영웅 취급을 받는다. 이길 가능성이 훨씬 높아졌기 때문이다.

반응형